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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현대모비스 주가 배당금 전망

by 검은머리개미 2023.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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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는 자동차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과 AS용 부품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대차, 기아 등에 직접 공급을 하고 있으며, 보수용 부품의 공급까지 책임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대와 기아의 전기차 판매의 부진함과 원자재 가격 상승 및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으로 경영 환경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미래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에서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사업 기회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현대모비스의 주가 및 배당금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현대모비스 사업 개요

현대모비스의 사업은 자동차 3대 핵심모듈인 샷시, 칵핏, 프런트엔드를 조립 생산하여 현대차, 기아 등에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제동, 조향, 에어백, 램프 및 전장, 자동화 부품 등 다양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194여 차종의 260만 부품의 보수용 부품 공급을 담당하고 있으며, 대규모 물류센터를 운영하며 국내 최고의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022년 기준 국내외 생산거점은 23곳을 보유하고 있으며, 부품사업소는 31곳, 연구거점 7곳, 품질센터 5곳, 물류센터 4곳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 4분기 기준 51조 9,062억 원의 매출 중 41조 6,965억 원(80.3%)은 모듈 및 부품제조 사업부문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고, 뒤를 이어 AS용 부품 사업부문이 10조 2,097억 원(19.7%)의 매출액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전년대비 20% 이상 상승한 매출액을 기록 중이고, 사업부문의 비중은 최근 3년 비슷한 매출 비중을 보이고 있습니다.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의 국내 판매 비중은 23.4%이고, 해외판매가 76.6%입니다. AS용 부품사업은 국내 30.8%, 해외판매 69.2%입니다.

 

그래도, 현대차 및 기아와 종속회사의 비중이 76.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현대모비스 재무제표

현대모비스는 최근 2년간 매출액은 크게 상승하고 있으나, 영업이익은 매출액 증가에 비해 낮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 41조 7,022억 원의 매출액, 2조 401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고, 2022년 51조 9,063억 원의 매출액, 2조 265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10조 원이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40억 원 감소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익을 동반하지 못한 외형 성장으로 인해 기업의 밸류에이션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고, 기업의 가치 상승을 위해서는 영업이익률의 상승이 동반되어야 할 듯싶습니다.

  2022 2023 2024
매출액 51조 9,063억 56조 5,891억 60조 9,485억
영업이익 2조 265억 2조 3,354억 2조 5,804억
당기순이익 2조 4,853억 2조 7,675억 2조 9,683억
EPS 26,301원 29,352원 31,481원
PER 7.62배 7.41배 6.91배

2020~2022년 매출액 증가율 대비 영업이익 증가율이 낮았으나, 향후 점점 개선될 전망입니다. 2023년 해상운임비 부담이 완화되고 있고, 선박 수급도 개선되면서 항공수송 부담도 낮아지면서 물류비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여전히 북미 내륙운송비는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현대모비스 주가 전망

2023년 3월 24일 기준 현대모비스 주가는 210,500원이고, 시가총액은 19조 8,470억 원입니다.

 

NH투자증권의 자료에 따르면 투자자들의 현대모비스 평균 매입단가는 278,000원이고, 손실투자자의 비율은 92.83%, 수익투자자 비율은 7.17%입니다.

 

최근 3개월 개인과 기관은 순매도세를 이어가고 있고, 외국인투자자들은 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나증권 컨센서스에 따르면 현대모비스 목표주가는 27만 원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는 앞서 언급했듯이 해상운임비 부담 완화와, 항공수송 부담도 낮아지며 물류비 감소 전망에 따른 의견입니다.

 

2023년 경상개발비 증가와 2024년 이후 감가상각비 증가의 부담을 완화시키면서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데 물류비 감소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대모비스의 매출액증가율은 향후 2년 평균 8%를 전망하고 있고, 영업이익증가율도 평균 13% 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 현대모비스의 영업이익률은 3.9%였으나, 2023년 4.13%, 2024년 4.23%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부채비율은 50.21%이고, 이자보상배율은 51.37배로 차입금에 대한 부담은 없는 상황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은 2022년 3조 1,523억 원에서 2023년 2조 7,671억 원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나, 2024년 2조 9,533억 원으로 다시 상승 전환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현대모비스의 목표주가가 현재 주가 대비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4. 현대모비스 배당금 전망

2022년 현대모비스 배당금은 1주당 3,000원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지난 3월 22일 주주총회가 개최되었으며, 배당금 지급은 4월 21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2022년 현대모비스는 1회 분기배당(1주당 1,000원)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지난 8월 10일 분기배당을 지급했으며 2022년 현대모비스 배당수익률은 2%입니다.

 

또한, 주주친화적인 정책으로 지난 22년 9월 15일 700억 원의 자기 주식 소각을 결정한 바 있으며, 지속적으로 주주친화적인 정책을 펼치는 기업입니다.

 

현대모비스는 2019년 발표한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을 바탕으로 창출되는 잉여현금흐름의 20~40%를 배당하고, 분기배당을 실시하겠다는 정책을 지난 3년간 시행해 왔습니다.

 

향후, 배당성향은 20~30% 수준으로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분기배당을 지속할 계획에 있습니다.

 

2022년 현대모비스 배당성향은 14.8%였고, 최근 3년 평균 배당 성향은 18.16%입니다.

 

증권사 컨센서스 상 현대모비스의 23~24년 향후 배당금 전망으로는 23년 1주당 4,600원, 24년 1주당 5,000원의 배당금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현대모비스에 대한 의견은 현재 국내 완성차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은 상황이고, 국내 완성차는 강한 노조로 인해 해외사업과 전기차 사업에 부진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요소를 국내 완성차 업체에서 제거해주지 못한다면, 현대모비스의 성장세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 성장으로 인해 꾸준한 수요는 예상되지만,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부정적인 요소를 제거하는 데 동참하여 더 높은 성장을 이루길 바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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